유한요소 해석

최대하중을 고려한 커넥팅로드 형상 해석(2)

고고캠퍼 2023. 10. 13. 12:4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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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Shank부 단면 형상 CASE

 

사용한 재료의 물성치

 

 

준중형 자동차의 경우의 가솔린 엔진에 들어가는 커넥팅로드의 물성치를 구현한 것이다.

Material Yield Strength
(MPa)
Tensile strength
(MPa)
Elongation
(%)
C70S6 814 919 17

 

CASE1) ShankH형 단면 커넥팅로드

 

<커넥팅로드 Shank>
<shank형상 단면>

CASE1의 경우 Shank부의 형상을 H형 단면으로 모델링한 것이다.

대단부 면적
(m2)
소단부 면적
(m2)
부피
(m3)
3.18e-004 2.1e-004 3.168e-005

 

CASE2) Shank+형 단면 커넥팅로드

 

<커넥팅로드 Shank>
<shank형상 단면>

CASE2의 경우 Shank부의 형상을 +형 단면으로 모델링한 것이다.

대단부 면적
(m2)
소단부 면적
(m2)
부피
(m3)
3.18e-004 2.1e-004 3.168e-00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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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ASE3) ShankI형 단면 커넥팅로드

 

<커넥팅로드>
<shank형상 단면>

CASE3의 경우 Shank부의 형상을 I형 단면으로 모델링한 것이다.

대단부 면적
(m2)
소단부 면적
(m2)
부피
(m3)
3.18e-004 2.1e-004 3.168e-005

세 가지의 CASE를 제대로 비교하기 위해 대단부, 소단부와 접하는 면적을 같게 하고 각각의 Shank의 부피를 같게 모델링 하였다.


 
시뮬레이션

 

1. 시뮬레이션 경계조건

 

본 시뮬레이션의 주요목적은 소단부와 shank부가 접하는 부분의 응력과 변형을 아는 것이기 때문에 대단부에 접하는 면적의 경우는 fix 시켰다.

 

Mesh의 경우는 size1.5mm로 놓고 설정하였다.

 

 

첫 번째로 shank부를 해석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소단부에 접하는 면적에 전단력을 가해주었다.

 

두 번째로는 가해지는 조건을 6500rpm을 가정하고 1초에 108번 크랭크축이 회전한다는 것을 계산할 수 있다. 이것을 다시 세부화 해보면 크랭크축 1번 회전에 약 0.0045초라는 것을 알 수 있게 된다. 이것을 기준으로 삼아 응력해석은 약 2번의 회전에 걸쳐서 분석하기 위해 0~0.018초까지 4번의 step으로 최대인장 및 압축하중을 교대로 가해 주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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